특색교육

  • 폰트사이즈
  • 가장크게
  • 크게
  • 기본

물음표·느낌표 있는 주제특색 활동으로 꿈∙생각 키우기

물음표·느낌표 있는 주제특색 활동이란?
물음표, 느낌표는 학생들이 갖기를 바라는 배움의 마음가짐을 표현한 것으로 물음표·느낌표 있는 교육은 선운학교 교육의 지향점이다. 물음표 느낌표 있는 주제특색 활동이란 이러한 선운학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인 학습력을 길러 배움의 주인으로서 학습과 삶을 연결시키는 교육활동이며, 자기 삶의 곳곳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현상에 대하여 따져보고 이해를 얻는 비판적 사고력 신장 교육활동이고, 예술감성과 행복한 정서를 길러 참된 인성을 함양하는 교육활동이다.
물음표·느낌표 역량 교육의 필요성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은 21세기를 이끌어 갈 무엇보다도 중요한 교육의 지향점이다. 물음표·느낌표 있는 교육은 학생들의 표현력과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그치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가운데 올바르게 지식 정보를 처리하고 창조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감성 증진, 자존감 회복, 인성 교육 등 교육 적인 여러 측면에서 좋은 영향을 준다. 이러한 물음표·느낌표 역량은 어린 시절부터 길러져야 한다. 어린 시절 자연스럽게 물음표 ·느낌표 역량을 함양한 어린이는 성인이 되어서도 삶의 능동적 주체로서 참된 삶을 살아간다.
물음표·느낌표 있는 주제특색 활동
  • 1학년 특색활동

    1학년학교야놀자(놀이교육)
  • 2학년 특색활동

    2학년상상력이 자라는 미술교실(미술)
  • 3학년 특색활동

    3학년시나브로 동시로 꾸는 꿈(동시)
  • 4학년 특색활동

    4학년마음톡톡 행복 UP(심리정서)
  • 5학년 특색활동

    5학년꿈을 찾아서(진로)
  • 6학년 특색활동

    6학년주장을 펼쳐라(토론)

목적

  • 다양한 주제특색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력, 비판적 사고력, 문화예술 감성능력을 향상시킨다.
  • 학생들이 자신의 참된 마음, 자기다움을 추구하며 자신의 개성을 파악하도록 한다.
  •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통하여 자존감 회복을 회복하고 감성을 증진시키며 공감과 소통의 마음을 기른다.
  • 자신이 익힌 기능을 친구들과 협력하며 문화예술 감성 나눔 활동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추진 방향

  • 교과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학년별 주제특색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 학년별 주제특색 활동 프로그램 진행을 위하여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활용한 자체 연수 과정을 마련한다.
  • 단기간의교육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학교 브랜드 활동으로 정착시킨다.
  • 학생들이 다양한 주제특색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참여하며, 질문과 토론, 표현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 한다.
  • 주제특색 활동의 공개, 수업 나누기를 통해 질 높은 프로그램 운영이 되도록 한다.
  • 선운 꿈 발표회와 연계하여 관련 활동 자료를 전시하고 활동 나눔의 기회를 갖게 한다.

추진 내용

주요 활동 내용 대상 기간 재구상
▶ 학년별 주제특색 활동 교육과정 편성
- 학년 특성에 맞는 주제특색 활동 분야 선정
- 분야별 지도시간 및 방법 논의
▶ 학년별 주제특색 활동
- 1학년 : 학교야 놀자(놀이교육)
- 2학년 : 상상력이 자라는 미술교실(미술)
- 3학년 : 시나브로 동시로 꾸는 꿈(동시)
- 4학년 : 마음톡톡 행복 업(UP)(심리정서)
- 5학년 : 꿈을 찾아서(진로)
- 6학년 : 주장을 펼쳐라(토론)
전교사
동학년
2월
▶ 주제특색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여건 조성
- 교육 환경 점검 - 교육 프로그램 마련
- 필요 도구 및 공간 조성
동학년 3월
▶ 주제특색 활동 프로그램 운영
- 학년별 주제 특색 프로그램 운영
동학년 4월~12월
▶ 주제특색 체험활동
- 학년별 프로그램 연관 체험활동 운영
전교생 4월~12월
▶ 주제특색 활동 역량 배양
- 학년별 주제특색 활동 관련 연수 프로그램 참여
- 학년별 주제특색 활동 관련 교과 연구회 조직 운영
* 실기 중심의 수업방법
* 다양한 창의적 교육방법
*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현장 적용 사례
* 예술 감성지도의 기초·기능학습 지도
* 다양한 심리 상담 프로그램의 활용
* 학생들의 자존감향상 프로그램
* 원탁토론의 운영과 진행
-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팀티칭 수업 방안 모색
전교사 3월~11월
▶ 주제특색 활동 나눔
- 선운꿈축제 작품 전시 및 공연
전교생 11월
▶ 학년별 주제특색 활동 교육과정 재검토 전교사 12월

기대 효과

  • 학생들의 다양한 감성과 요구를 주제특색 활동을 통하여 충족시키고 자유롭게 소통하게 함으로써 참된 배움에 대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이 높아질 것이다.
  • 다양한 분야의 특색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문화 인식의 폭이 넓어지고 기초 예술 기능 및 소양이 길러지고 문화예술적 감수성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 질문과 토론에 기반하여 익힌 다양한 소통의 방법과 협업과 협력의 능력, 지식정보의 처리 능력은 학생들이 올바른 미래시민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을 기르게 할 것이다.
  • 진로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 문학 활동 등은 학생들의 재능과 소질을 계발하여 꿈을 키우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