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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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필요성

미디어문해력 교육은 미디어의 다양한 기능을 극대화하고 급증하고 있는 여러 가지 역기능적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수용자 의식을 토대로 스스로
미디어를 선택하고 활용할 줄 아는 주체적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 필요한 교육이이며
학교현장에서도 점진적으로 미디어 교육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미디어 교육에 대한 이해는 ICT 활용교육이 차지하는 대중적
인기속에서 본래적 의미를 잃어가고 있다. 지식정보화 시대의 바탕에는 미디어라는 거대 구조의
토대가 있다. 이 거대 구조적인 미디어의 지배적 환경이 오히려 인간을 지배하고 또는
파괴하는 부정적인 요소들을 갖고 있어 어린이와 청소년은 물론 성인에게까지 그 영향력이
크게 미치고 있다. 그러나 학교 수업 및 창의적 체험활동 등에서 미디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메시지를 객관적·비판적 관점에서 분석·평가하도록 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 교육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과 핵심역량을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을 추구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15.9)의 실제적 구현을 위하여 미디어 문해력 교육은 인간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미디어를 제대로 읽고 사용할 줄 아는 주인으로서의 능력을 갖추기 위해 꼭 필요한 연구의 과제이다.

연구의 목적

  E-CSJP(Enjoyed, Communication, Sympathy, Judgment, Production)수업모델 개발 적용을 
통한 미디어 문해력 기르기 연구를 통해 미디어 문해력 향상 즐기며 익히는 소통, 공감, 비판(판단)의 
수업모델을 개발하며, 개발된 수업모델의 교육적 효과성을 검증하여 학생들의 미디어 문해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첫째, 미디어 문해력(Media Literacy) 교육을 위한 기반 조성을 하고
  • 둘째, 미디어 문해력(Media Literacy) 기르기를 위한 교수·학습 모델을 개발 구안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하며
  • 셋째, 소통, 공감, 판단, 산출 중심의 미디어 문해력(Media Literacy) 기르기 교육을 실시한다.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본 정책연구학교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가. 미디어 문해력(Media Literacy) 교육은 1, 2학년 통합교과, 3∼6학년 도덕, 국어, 사회, 영어, 예능, 체육 교과로 한정한다.
나. 미디어 문해력 교육에 활용되는 매체(미디어)는 신문, 영화, 잡지, 광고, 애니메이션, 드라마 등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온, 오프라인 미디어를 활용한다.
다. 연구결과 양적 검증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제공하는 연구학교 효과성 검증 도구 및 문항으로 사전, 사후 비교 검증하고, 질적 검증은 관찰, 포트폴리오 등으로 하고, 통계처리는 T검증으로 한다.

연구 과제 설정

질적 검증은 설문검사, 포트폴리오 자료 분석 등을 통하여 사전, 사후 비교·검증한다.

E-CSJM(Enjoyed, Communication, Sympathy, Judgment, Make) 수업모델 개발 적용을 통한 미디어 문해력(Media Literacy) 기르기

  • 연구과제1:미디어 문해력 교육을 위한 기반 조성 가. 미디어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교실,학교 환경 조성 및 컨텐츠 확보 나. 미디어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교사, 학생, 학부모 홍보, 연수 강화
  • 연구과제2:미디어 문해력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 전개 가. 미디어 문해교육을 위한 관련 학년별 지도요소 추출 나. 미디어 문해교육 교육과정 분석 및 재구성 지도계획 수립
  • 연구과제3:E-CSJM 수업모델 적용을 통한 미디어 문해력 기르기 가. 소통, 공감, 판단, 제작 중심의 미디어 수업모델 적용 및 발전 나. 주제중심 프로젝트 접근 미디어 문해력 교육 전개

연구 대상 및 기간

연구 대상 및 기간 : 본교 전 학년 학생 / 2016. 03. 01∼2018. 02. 28.

연구 절차 및 방법

연도 단계 연구절차 내용 기간
1차
년도
계획
수립
선행연구
학교 실태 분석
사전 학교 평가
계획 수립
· 연구 방향설정, 기초 자료 수집, 실태 분석
· 연구 계획서 수정 보완
2016. 1. 1. ~ 2016. 2. 28.
준비 조직 및 연수 · 연구분과 조직 및 업무계획 수립
· 교사연수 및 학생교육
2016. 3. 1. ~ 2016. 3. 31.
실행 연구 과제 실행 · [과제 1] 미디어문해력 교육을 위한 기반 조성
· [과제 2] 미디어 문해력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 전개
· [과제 3] E-CSJM 수업모델 적용을 통한 미디어 문해력 기르기
2016. 4. 1. ~ 2017. 2. 29.
결과
분석
연구결과 분석 · 연구과제 실행 결과 자료 정리 및 분석
· 1차 년도 연구보고서 작성
2016. 9. 1. ~ 2016. 10. 30.
보고 연구보고 · 중간 보고회 및 개선점 도출 2016. 11. 1. ~ 2016. 12. 31.
2차
년도
수정· 보완 연구계획 수립
조직 및 연수
· 1차 년도 연구 성과 분석 및 수정·보완
· 2차 년도 연구 계획 수립
· 2차년도 연구분과 조직 및 업무계획 수립
2017. 1. 1. ~ 2017. 2. 29.
실행 연구 과제의 실행 · 수정·보완 연구과제 실행 2017. 3. 1. ~ 2018. 2. 28.
결과 연구결과 분석 · 연구과제 실행 결과 자료 정리 및 분석
· 연구 최종 보고서 작성
2017. 9. 1. ~ 2017. 9. 30.
보고 연구보고 · 연구학교 최종 보고회 2017. 10.
일반화 후속연구 · 일반화 자료 제작 2017. 11. 1. ~ 2018. 2. 28.

연구의 조직

연구 검증 계획

‘CTE능력 개발 수업 적용을 통한 미디어 문해력’기르기라는 주제를 설정하여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이 자료를 수집, 분서하여 사전, 사후 결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 양적 검증

양적 검증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제공하는 연구학교 효과성 검증 도구 및 문항으로 사전, 사후 비교하여 검증한다.

나. 질적 검증

질적 검증은 설문검사, 포트폴리오 자료 분석 등을 통하여 사전, 사후 비교·검증한다.

운영 과제 『1』의 실천
검증 내용 도구 방법 시기 대상
미디어 문해교육을 위한
기반 조성 및 역량강화
*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시스템에
대한 교원, 학생, 학부모 의견
설문 자료
분석
2016.10. 교사
학생
학부모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다양한 미디어 활용 문해교육
*다양한 미디어 활용을 통한
수업 만족도
설문 자료
분석
2016.10. 교사
학생
*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지원의
효율성
설문 자료
분석
2016.10. 교사
미디어 문해력 향상을 위한
미디어 활용 수업 운영
*교수학습 과정안 재구성에
대한 효율성
설문 자료
분석
201610. 교사
학생
*E-CSJM수업 모델별 수업
만족도, 효율성
설문 자료
분석
201610. 교사
*미디어 종류별 수업의 효과성 설문 자료
분석
2016.10. 교사
학생
*학생 수업 참여도 및 만족도 설문
면접
자료
분석
2016.10. 교사
학생
*학생들의 소통, 공감, 비판적
사고력
전후
검사
자료
분석
2016. 10. 학생
E-CSJM수업 모델의
수업 적합성
*적용에 따른 오류 및 개선점 분석
자료
교사
지원팀
협의
2016.10. 교사

기대효과

본 연구학교 운영은 디지털 미디어의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21세기 생존의 능력으로서 학생들이 미디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며 미디어를 통한 자기 표현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남과 소통하고 자신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러한 목적아래 본 연구는 학생들이 갖추어야할 미디어 문해력 능력을 크게 3가지로 압축하고 이를 CTE(공감적 소통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창의적 표현능력)으로 도출하여 학생들의 공감적 소통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창의적 표현능력을 개발하고자 한다.
  ‘CTE능력 개발 수업 적용을 통한 미디어 문해력 기르기’라는 주제로 연구학교를 운영하여 얻고자 하는 구체적인 성과는 다음과 같다.

  • 첫째, 미디어 문해력 교육을 위한 교육 여건 조성은 학생들의 미디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학생들이 단지 ‘보는 미디어’에서 ‘꼼꼼히 읽는 미디어’로 미디어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가져올 것이다.
  • 둘째, 각종 미디어를 좀 더 빈번하고 친숙하게 사용하는 교수ㆍ학습 활동의 전개로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미디어를 자신의 학습 장면에서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은 미디어를 세심하게 읽고, 신중하게 선택하고 분석적으로 생각하게 될 것이다.
  • 셋째, 학생들이 신문, 만화, 광고, 뉴스, UCC 등의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여 제작물을 산출함으로써 창의적 표현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 넷째,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어 문해력 교육은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의욕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며, 핵심역량(소통, 공감, 비판적 사고력, 자기주도적 학습력, 문제해결력)을 길러줄 것이다.
  • 다섯째, 교사들의 미디어 활용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고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하게 만들며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자기발전의 발판으로 삼는 계기가 될 것이다.
  • 여섯째, 연구학교 운영을 통한 미디어 문해교육 교수ㆍ학습 모델은 차후 학교교육에서의 미디어교육에 대한 정책 수립시 참고자료로 활용되어 구체적인 미디어 교육과정 개발과 적용 모델의 개발에 도움을 줄 것이다.